클래스 사용법 – 4.생성자

생성자(constructor)

생성자는 클래스의 새로운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자동적으로 호출되는 클래스 내의 함수이며, 클래스명과 동일한 이름를 갖는 특수한 메소드입니다.

위의 예제는 클래스 Auto_Cart가 new 연산자로 만들어질 때마다 품목번호 “10”의 수량이 1을 갖도록 장바구니를 초기화시키는 생성자를 새로이 포함하여 정의하였습니다.

생성자에 전달되는 인자

생성자는 필요하면 선택적으로 인자(argument)를 전달할 수도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PHP3와 PHP4 생성자 사이에 발생하는 미묘한 차이

PHP3에서는 클래스와 동일한 이름을 가진 함수를 생성자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경우에 클래스 B의 이름과 동일한 이름의 함수 B()가 없으므로 객체를 생성할 때 실행할 생성자가 없습니다.

그러나 만약 아래와 같이 클래스 A에 함수 B()가 정의되어 있다면 설사 클래스 B를 가지고 객체를 생성하더라도 클래스 A에 있는 일반함수 B()를 클래스 B의 생성자로 인식합니다. 즉, PHP3에서는 함수 B()가 클래스 B에 속해 있는지 아니면 부모 클래스로부터 상속된 함수인지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객체 $b를 생성할 때 클래스 A에 있는 일반함수 B()를 생성자로써 실행하게 되는 것이지요.

클래스 B에 속하지도 않은, 부모클래스로부터 상속된 일반 함수 B()를 클래스 B의 생성자로 인식한다는 것은 대부분 우리가 전혀 의도하지 않는 일로 잘못하다가는 원치않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객체지향언어에서 말하는 생성자의 구분이 모호해 진다는 것이지요. 이러한 문제를 PHP4에서는 바로 잡았습니다. 단지 이름만 같다고 생성자로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해당 클래스 내에 포함되어 있는 것만 생성자로 처리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따라서 위의 예를 PHP4에서 수행한다면 클래스 A에 속한 일반함수 B()를 생성자로써 실행하지는 않습니다.

대신에 PHP4에서는 생성자와 관련하여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파생클래스에서 생성자가 정의되어 있지 않으면 그 부모 클래스에 정의된 생성자가 실행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즉, 위의 예에서보면 객체 $b를 생성할 때 클래스 B에 해당하는 생성자 B() 함수가 정의되어 있지 않으므로 그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인 A()가 생성자로 수행됩니다.

이러한 PHP3와 PHP4 사이의 미묘한 차이를 명확히 구분하지 못한 상태에서 생성자를 다루게 되면 프로그램이 매우 심각한 오류에 빠질 수 있다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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