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시리미터 – 1.브라우저캐시

브라우저 캐시의 필요성

브라우저 캐시는 클라이언트 시스템에 있는 디스크 또는 메모리를 이용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캐시(client cache)라고도 합니다. 한 번 접속했던 웹 사이트들의 내용을 사용자의 메모리 또는 디스크의 캐시 디렉토리에 일시적으로 저장해 놓았다가 또 다시 같은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캐시된 문서와 사이트에 위치한 문서를 서로 비교하여 웹 페이지의 내용이 바뀌었을 경우에만 사이트로 직접 가서 내용을 읽어 오고, 바뀌지 않았을 경우에는 캐시된 문서를 읽어서 보여 주게 되므로, 웹 문서를 빠르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캐시의 종류

캐시 기능에는 메모리 캐시(memory cache)와 디스크 캐시(disc cache)가 있습니다.

메모리 캐시(memory cache)

메모리 캐시는 컴퓨터 내부의 주기억장치인 램의 일정 영역을 브라우저의 캐시 기능으로 할당하는 것으로서, 사용자가 자신의 주메모리의 크기를 고려하여 임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이 메모리 캐시 영역에 일시적으로 저장되는 내용은 브라우저를 종료함과 동시에 자동적으로 지워지게 됩니다.

디스크 캐시(disc cache)

디스크 캐시는 브라우저를 종료한 후에도 캐시의 내용을 계속 저장하고 있는데, 그것은 주기억장치가 아닌 보조기억장치인 사용자의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의 일정 영역에 저장해 놓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라우저를 다시 시작하더라도 이전에 캐시된 내용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웹검색이 가능합니다.

답글 남기기